구글의 e북 시장 진출이 드디어 가시화 됐다. 이르면 다음달 e북을 판매하는 온라인 매장 ‘구글 에디션스(Google Editons)’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한다. (관련 기사)

1994년부터 세계 유명 대학과 도서관의 도서를 스캔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해 온 구글이 어떤 형태로 e북을 판매할 지 궁금해 지는데... 일단 '판매'라는 형태를 취하는 것을 봐서는 저작권을 지불할 수 있는 도서를 시작으로 e북 사업을 진행하지 않을까 싶다.

그런데 주목할 것은 '기기에 관계없이' 유통하겠다는 점이다. 국내 출판업계만 봐도 (얼마전 정부에서 발표한 진흥책에 DRM 문제가 주요한 의제로 포함되어 있는 것처럼) 기기 중심의 폐쇄적인 유통 구조가 e북 활성화를 가로막고 있는 원인이 되고 있어 구글이 어떤 방식으로 나올 것인지 주목되는 것이다.

구글의 한국 진출은 사실 '안드로이드폰'을 제외하면 크게 성공한 것이 없어 이런 흐름이 국내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의견도 있다. 한국 환경에 친화적이지 않은 구글이 과연 '네이버'를 이기겠느냐는 것이다. (우리 회사 인트라넷에 관련 정보를 게재했을 때도 그랬다.)

하지만 내가 보기에 구글은 확실히 e북 활성화의 걸림돌이 되고 있는 각종 문제를 기존 패러다임에서 벗어나서 해결해 나가고 있는 것 같다. 저작권, DRM, 포맷 등 해결되어야 한다고 얘기되는 이 모든 문제는 결국 이해관계자의 기득권을 보장해주기 위한 장치인데, 대부분 기술적으로 장벽을 쳐서 권리 침해를 막으려고 한다. 물론 정당한 권리는 보장되어야 하지만, 국내 음반산업이 똑같은 문제로 인해 아웅다웅하며 이용자를 외면했을 때 불법 다운로드는 더 증가했고, 지구 반대편에서는 애플이 DRM Free를 선언하면 미친듯이 아이팟을 팔아치우지 않았던가?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이번에 정부가 내놓은 e북 활성화 대책도 똑같은 프레임이 갇혀 있기 때문에 성과를 내지 못할 것이라 생각한다. 이것은 2000년대 중반 디지털 콘텐츠 활성화가 화두가 되었을 때도 나왔던 얘기이고, 똑같이 실패했다. 어떻게 하면 이용자에게 더 편리하고 가격 대비 질 좋은 콘텐츠를 제공할 것이냐는 점이 우선순위에서 항상 밀려나는 한 미국과 같은 e북 전성시대는(iTunes 다운로드 기준 e북은 2위를 기록 중) 기대하기 힘들 것이다.

곧 등장할 '구글 에디션즈'가 어떤 결과물을 들고 나올지 아직은 미지수이지만, 분명 그들의 새로운 시도는 우리가 유심히 지켜보고 벤치마킹 해야할 대상임에는 틀림없을 것이다.
Posted by 아우구스투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