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사회에서의 기업이란 이윤 추구가 첫 번째 목적일 수밖에 없다.
'인간경영', '윤리경영', '사회적 책임'을 내세우지만 그 또한 대부분의 경우 마케팅 전략의 표현일 때가 많다.
물론 경영자의 확고한 철학으로 '이윤'과 유사한 수준으로 그런 가치들을 실천하는 기업도 있기는 하지만
정말 눈을 골백번을 씻고 찾아봐야 할 정도로 적다면 사회적으로 크게 의미있는 현상은 아닐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메가스터디]가 학력평가 문제를 사전에 입수했다는 사실은
어떻게 보면 충격적이고, 또 한편으로는 그저 그런 소식에 불과할 수도 있다.

처세술이나 성공한 기업가가 자신의 '삶'을 적어놓은 책을 좋아하지 않는 편인 나도
'육일약국 갑시다'라는 책을 읽고 [메가스터디]라는 회사에 대해 나름대로 좋은 인식을 가졌던 것처럼
수많은 사람들 또한 그랬을 것이다. 한 때 베스트셀러가 아니었던가!
(이번 사건의 주체인 [메가스터디]가 아니라 [메가스터디 엠베스트]의 김성오 대표가 저자이지만, 같은 계열 기업이라는 면에서 기업윤리를 따져보는데 문제는 없으리라 생각한다.)

좋다. 실수했다 치자. 그래서 오늘 [메가스터디] 웹사이트로 가봤다.
사과문? 없다!
회사 웹사이트에는 있을까? 없다!
오히려 유독 눈에 띄는건 메인 페이지에 버젓이 걸려 있는 '윤리경영'이라는 메뉴와 내용이다.

"메가스터디는 윤리경영을 실천합니다."

하나, 우리는 제반 법규를 준수하고 높은 윤리적 가치관을 바탕으로 정직하고 공정하게 업무를 수행하여 고객에게 신뢰받는 깨끗한 조직을 만든다.

그냥 헛웃음만 나온다.
어제 지나가는 택시 옆면의 광고를 봤을 때와 똑같은 허탈감만 느낀다.

"*** 어학원 - 글로벌 인재양성 프로젝트"
(애들 데려다 입시 위주의 영어교육을 시키는 것으로 유명한 학원이다. 거기다 저런 슬로건을 갖다 붙이는 뻔뻔함이란..)

나는 지금 이제 발걸음을 떼고 있는 작은 기업에서 일을 하고 있다.
나름대로 조직을 관리하는 위치에서 남일 같지 않은 시선으로 이번 사건을 보게 된다.
내가 몸담고 있는 이 기업은 과연 어떻게 윤리를 지킬 수 있을까?
경영자를 부단히 설득하면 가능한 일일까?
자본주의라는 거대한 틀 안에서 의미있는 행동을 하는 기업이 될 수 있을까?

[메가스터디]를 냉소하지만, 사실 바로 내 문제다.
Posted by 아우구스투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