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회사에서는 2가지 중요한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개편과 혁신 프로그램 구동인데요, 웹마케팅을 책임져야 하는 입장에서는 늘 '책과 웹의 관계'가 고민입니다. 현재는 책이 나오면 웹이라는 공간에서 '홍보'를 하는 것이 웹마케팅의 대부분이고, 관련 정보를 추가로 제공하거나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어 늘 아쉽기 때문입니다.

'책' 자체를 완결된 구조로 생각한다면, '웹'은 그야말로 보조적인 수단이 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워낙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쓰니까 웹을 통해서 마케팅을 한다는 차원이 되는 것이죠. 하지만 웹이라는 공간에서 사람들은 더 많은 행동을 하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말하자면 정보를 소비하고 생산하는 것이지만, 그 이면에는 삶과 얘기가 만들어지고 교류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읽혀야 하는!!!) 책은 절대로 웹을 외면해서는 안되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아직 서로가 어떤 관계이어야 하고, 무엇을 중심으로 소통해야 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누군가는 그런 고민을 안고 있고, 결국에는 답을 찾는 사람이, 시대가 곧 나타나지 않을까 합니다.

그 고민을 실제로 실천하는 분의 글이 있어 링크를 걸어봅니다. '소셜 웹이다'라는 책의 저자분이 유료로 팔리고 있는 책을 웹을 통해 무료 공개한 배경에 대해 적은 글인데, 위 고민을 진행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부디 작가분의 노력이 좋은 결실을 맺기를 기대해 봅니다. (글 보기)
Posted by 아우구스투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