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대전철역 입구 근처에는 'egro'라는 커피 전문점이 있습니다. 술 한잔 하고 다음 장소로 이동할 때 가끔 들리는 집인데요, 1849년부터 시작된 스위스 태생의 커피 브랜드라고 합니다.

그동안에는 잘 몰랐는데, 며칠 전 테이크 아웃용 컵에 싸서 주는 종이(정확한 명칭이 기억나지 않네요 ㅎㅎ)가 갑자기 눈에 들어 왔습니다.


제 눈길을 잡은 것은 제일 위의 "Passion for the best coffee"라는 문구였습니다. 커피 전문점이니까 당연해 보이기도 하지만, 최고의 커피를 위한 "열정"을 이야기 한다는 것이 재미있습니다.

하나의 기업(또는 서비스)이 최고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는 사실 정답이 없는 문제일 것입니다. 해당 기업의 처지와 조건이 다르고, 무엇을 잘 할 수 있는지 또한 제각기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요소는 역시 그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사람'이고, 그 사람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가 아닐까 합니다. 우리의 모든 사고와 행동이 어떤 가치를 만들기 위한 것인지 분명하지 않으면 아무리 돈이 많고, 여건이 좋아도 오래가는 기업이 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우리는 기업 자체의 가치에 지나치게 주목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말로는 고객가치를 얘기하지만, 실제로는 기업 내부의 가치 - 이윤 추구가 항상 제일 앞머리를 차지한 것이지요. 그런 것이 "To the world best" 같은 슬로건으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즉, 제품 자체의 강점만이 중요한 것입니다.

출판사들은 "좋은" 책을 만들려고 합니다. 그러나 무엇이 "좋은" 것인지는 아마 다르게 정의될 것입니다. 돈일수도, 콘텐츠 자체의 우수함일수도 있겠지요. 그래도 가장 중요한 가치는 "독자"가 아닐까요? 독자가 우리 책을 통해 어떤 경험을 하게 될지, 그 책을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을지 항상 고민하는 것. 그것을 잃지 않는 것. 이것이 바로 출판사/출판인이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아닐까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egro 커피의 슬로건을 이렇게 바꿔서 생각해 보는 하루가 될 것 같습니다.

"Passion for Readers"
Posted by 아우구스투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