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2010 백과사전

저자
길벗R&D 지음
출판사
길벗 | 2011-06-30 출간
카테고리
컴퓨터/IT
책소개
필요할 때마다 찾아 쓰는 엑셀 2010 백과사전 - 엑셀 201...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업무를 하다 잘 모르는 부분이 생기면 제일 먼저 하는 것은? 역시나 포털 검색일 것이다. 특히 전문 정보 커뮤니티(카페)가 많이 시들해진 요즘에는 네이버 지식in이 정보를 찾는 주요 통로가 된 것 같다.(작년에 네이버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1.7초마다 질문이, 1.3초마다 답변이 새롭게 쌓이고 있다고 한다)


이런 정보 찾기는 과연 효율적일까?


모든 경우에 해당될 수는 없지만, 엑셀(Excel) 함수 찾기를 예로 들어보자. 컴퓨터로 일을 해야 하는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 이상은 엑셀 함수를 찾느라 여기저기 뒤져 본 경험이 있을테니까.


때로는 함수 자체를 이해하지 못하기도 하지만(이런 상황에서는 그냥 엑셀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도움말'을 이용하는 것이 더 빠르다), '무엇을' 하려고 할 때 '무슨 함수'를 써야 하는지 모르거나, 함수를 사용했는데도 제대로 값이 나오지 않을 때 인터넷 검색을 많이 이용하게 될 것이다.


자~ 이런 상황에서 인터넷 검색으로 원하는 답을 찾으려면 얼마나 걸릴까? 난이도, 엑셀 및 검색 숙련도라는 변수가 있지만, 개인적으로 그리고 주변 사람을 통해 테스트해 본 결과 대략 평균 20~30분 정도가 걸렸다.


자~ 이제 20분을 돈의 가치로 환산해보자. 1인당 평균 임금을 기준으로 시간당 인건비를 아~주~ 낮춰서 12,000원 정도로 잡아보자.(일반적으로 연봉의 1.5배 안팎을 회사에서 판관비로 지출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사실은 훨씬 더 높다). 즉 20분은 대략 4,000원이 된다.


자~ 이제 결론으로 가보자. 이런 검색을 1년에 10번만 한다고 해도 연간 40,000원의 비용을 인터넷 검색에 사용하는 셈이 된다. 그런데 엑셀을 상대적으로 자주 사용해야 하는 마케팅, 회계, 인사 담당자들이 10번을 찾는데 그칠까?


이럴 때 사라고 책이 있는 것이다. 엑셀 백과사전은 목차를 통해 필요한 부분을 찾고, 실제 적용해 보는데 대략 5분이면 끝난다. 그럼에도 정가로 38,000원. 인터넷 검색 보다 남는 장사다. 엑셀을 주로 사용하는 부서의 책임자들이여, 원가/비용 절감을 외치기 전에 이런 책부터 사서 부서원들에게 줘라!

Posted by 아우구스투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