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사이트는 제품/서비스/회사를 홍보하고, 이용자와 교류하는 것이 주요 목적입니다. 이를 통해 이용자의 호감을 얻고, 구매와 입소문을 유도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출판사 웹 사이트 역시 이와 유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출판 영역에 따라 칼럼, 동영상 강의, 쇼핑몰 등의 메뉴가 추가될 수 있지만, 위에서 나열한 것을 공통이자, 필수 항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도서 정보입니다. '회사 소개' 정도를 제외하면, 나머지 모든 메뉴가 결국 도서와 연결됩니다. 이 말의 의미는 개발과 화면 구성 측면에서 반영되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이용자는 목적(도서 보기, 서평 보기/쓰기, 자료 찾기 등)에 따라 메뉴를 선택하게 되고, 해당 목적 이외의 행동을 유도할 수 없습니다. 또한 도서 정보 이용 관련 데이터를 생성/관리하기 어렵습니다.


길벗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도서 표지 아래에 있는 서브 메뉴에 도서와 연관된 모든 항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구성을 통해 이용자는 자신이 찾고 싶은 메뉴나 기능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고, 해당 도서와 연관된 다양한 정보도 자연스럽게 알게 됩니다.

길벗의 경우, 위와 같이 통합적으로 도서 정보 페이지를 구성하기 이전과 이후에는 확실히 변화가 있었습니다.

(문의, 자료찾기 등 이전에도 이용량이 많았던 기능은 그대로 메인 메뉴 리스트에 유지한 결과입니다.)


전체 페이지 뷰(Page View) 중 도서 정보 페이지 뷰 비율 변화: 개편 이전 5% ➞ 개편 이후 15%


즉, 도서 정보를 더욱 많은 이용자가 열람함으로써 '도서 홍보'라는 출판사 웹 사이트의 가장 중요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관리자가 작성하는, 도서와 연관된 게시물에는 반드시 도서를 등록하도록 구성해야 합니다. 즉, 해당 게시물이 어느 도서와 연관된 것인지 지정하는 것입니다. 아래는 길벗에서 이벤트를 등록하는 관리자 화면인데, 거의 모든 게시물 등록 시 도서를 함께 선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다음으로 도서 정보 페이지에서 중요한 요소는 서점 링크입니다. 대부분의 출판사 웹 사이트는 온라인 서점 링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만, 클릭 횟수를 측정하지 않거나, 측정하더라도 웹 마케팅 요소로 활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조금 현실적인 이야기를 하자면... 웹 마케팅이 구매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 의문을 가지는 출판사가 많습니다. 자체 쇼핑몰을 운영하지 않는 이상, 웹 마케팅은 노출을 통한 홍보만 수행하기 때문에 자주 듣는 얘기입니다. "그래서, 그게 구매에 도움이 돼?"


저 역시 회사 내에서 많은 분들이 그런 의문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관련 데이터를 결산회의 때 공개하고 있습니다. 타 출판사 현황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만, 길벗의 경우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2012년 1~4월 기간, 도서 정보 페이지 조회 수 대비 서점 링크 클릭 비율: 20%


이를 통해 웹 사이트의 중요성과, 나아가서 도서 소개 페이지를 잘 구성해야 한다는 공감대까지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 도서 정보 이용 관련 데이터는 꼭 쌓고, 내부적으로 적절히 공개할 것을 권장합니다.

Posted by 아우구스투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