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알려졌다시피, 지난 2002년부터 '구글'은 전 세계의 책을 디지털화 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도서관에 소장된 책을 디지털로 전환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곧 저작권 침해 소송을 당하게 되는데, 8년의 공방 끝에 작가조합과의 소송에서 우호적인 판결을 받았다.(> 상세 기사 보기)


요약하자면, “구글 북스는 책을 파기하거나 대체하는 게 아니라, 책의 가치를 더해"주고 있으며, 구글이 영리기업이기는 하나, 이 프로젝트는 "교육적인 목적"을 갖고 있고, “구글의 디지털 도서관 프로젝트는 오히려 책 판매를 촉진할 것”이기 때문에 시장 피해도 없다는 것이다. 즉, 구글의 디지털 도서관 프로젝트는 "공정이용(fair use)"에 해당하니, 저작권 침해로 볼 수 없다는 판결이다.


작가조합에서 항소를 하겠다고 하니, 최종 결과는 알 수 없다. 다만, 이번 판결이 '책'과 '디지털'의 관계에 대한 중요한 관점을 제공해 준 것은 분명한 것 같다.


대체로 책의 디지털 버전이라면 '이북(e-book)'만 생각하는 경향이 많다. 하지만 그것은 유통의 한 가지 방식일 뿐이다. 중요한 것은 콘텐츠가 디지털 정보로 저장된다는 것으로, 활용 방법은 얼마든지 개발할 수 있다.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은 '검색'으로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고자 할 때, 책 콘텐츠를 보여주는 것이다. 인터넷에 떠도는 정보에 비해 출판 콘텐츠는 일정 수준 검증이 된 것이고, 필요한 정보가 정확하게 전달되도록 편집된 것이기 때문에 강력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물론 이 방식은 국내 포털도 채택하고 있지만, '정보'로서의 가치보다는 이라는 '실물'로 연결시켜주는 역할에 머물고 있어 본질에 충실하다고 보기 어렵다.


조금 더 발전시켜보면, 강력한 온라인 광고 채널로도 발전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DSLR 카메라 사용법을 설명하는 책에 카메라 광고 이미지를 넣어 광고 수익을 만드는 것이다. 대부분의 출판사, 저자 때로는 독자까지 이런 방법에 대해 강력한 거부감을 가지고 있지만, 수익을 어떻게 분배하고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좋은 방안이 나오면 1인 출판을 시작으로 빠르게 확산될 수 있을 것이다.


그 외에도 많은 아이디어를 펼칠 수 있겠지만, 출판 콘텐츠의 디지털화는 온라인 환경에서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출판 콘텐츠를 노출시키고, 이를 적절한 수익으로 연결시켜 지속적인 성장의 발판으로 삼을 수 있다는 관점에서 적극 검토되어야 한다. 또한 이런 논의와 실험의 과정은 출판사, 저자, 서점 등 출판계가 주도했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램도 덧붙여 본다.

Posted by 아우구스투스
,